홈으로 공지사항 사이트맵
   
병원안내 진료안내 클리닉
Home > 클리닉 > 주산기클리닉 > 모유수유  
 
산전검사
임신전준비
고위험임신
선천성기형클리닉
정상임신과산욕기
특수분만법
산후관리
사춘기미혼여성클리닉
불임클리닉
일반부인과
비뇨부인과ㆍ항문질환
갱년기노화방지클리닉
비만체형클리닉
건강검진
소아예방접종
 
 
 
  1. 모유수유

예비 엄마들 중 대부분이 출산 전 모유수유를 계획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출산과 동시에 차츰차츰 모유수유율이 줄어 들어 10명의 여성 중 약 2명 정도만이 모유수유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모유수유 시 엄마와 아기와의 빈번한 피부접촉과 눈맞춤은 엄마와 아기간에 애착 관계를 형성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아기가 정서적 만족을 경험하게 되어 사랑을 배우며 사랑을 베풀 줄 아는 원만한 성격으로 자라게 합니다.
그리고, 모유는 아기가 신체적, 정서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데 필요한 영양분과 면역물질을 포함하고 있는 신이 내려 준 아기에게 가장 완벽한 자연식품으로, 아기를 위해 엄마가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 입니다.
   
  2. 모유의 신비

모유의 성분은 항상 일정하지 않고 매일 매시간 수유에 따라 아기의 성장에 맞도록 변화되며 특히 자신의 아기에게 가장 잘 맞고, 제태 기간에 따라 성분이 다르게 분비됩니다.
예를 들어 미숙아로 태어 났다면 미숙아에 더 필요한 단백질과 비타민이 많이 포함된 젖이 분비되고, 열대 지방에서 태어난 아기인 경우에는 유당이 많아 물을 따로 줄 필요가 없습니다.
   
  3. 초유란 무엇인가?

초유는 임신 7개월부터 생산되기 시작하는 데 성숙된 젖(성유)보다 진하고 끈끈하며 투명한 황금색깔이다. "황금액체"로 불리는 초유는 성숙유에 비해 단백질과 비타민, 지용성비타민A와 면역글로부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아기가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보호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지용성 비타민이 완화제 역할을 하여 아기의 태변이 쉽게 배설 되도록 도와 신생아 황달을 예방해 줍니다.
   
  4. 초유의 양이 적은 이유

신생아때에 삼키는 작용이 아직 미숙한 아기에게 너무 많은 모유가 흘러나오면 기도로 흡입될 위험이 있으므로 서서히 모유의 양이 늘어 갑니다.
   
  5. 모유수유의 장점

1) 아기측

1)ㆍ설사, 호흡기 질환, 중이염에 잘 걸리지 않습니다.
1)ㆍ알레르기 질병의 발병율이 인공 영양아 보다 적습니다.
1)ㆍ충치발생이 적고 치아 배열의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1)ㆍ영아 돌연사 증후군의 빈도가 적습니다.
1)ㆍ예방접종에 대한 반응이 강화되고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증가 됩니다.
1)ㆍ분유를 먹는 아이보다 지능지수가 높습니다.

2) 엄마측
1)ㆍ아기에게 젖을 빨리면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을 수축시켜 산후출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ㆍ완전 모유수유일 경우 월경이 지연되어 피임효과가 있습니다(6개월 가량).
1)ㆍ엄마의 유방암이나 난소암의 위험이 줄어 듭니다.
1)ㆍ산후 우울증이 적고 산후 회복이 빠릅니다.
1)ㆍ정서적 애착으로 무관심이나 아동 학대가 적습니다.

3) 사회 경제적 측면
1)ㆍ분유의 비용보다 훨씬 적은 비용으로 엄마가 충분한 영양섭취를 할 수 있습니다.
1)ㆍ아기가 질병에 걸리는 빈도가 줄어들어 의료비가 절약됩니다.
   
  6. 모유는 언제부터 먹여야하나?

분만 후 30분 이내에 아기의 빠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임신기간 동안 유방은 젖을 생산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되어 있으므로 아기가 빨리 엄마 젖을 빨도록하여, 그 자극이 엄마의 뇌에 전달되어 젖생산 호르몬인 프로락틴이 나와 젖을 생산하게 되고 생산된 젖은 젖사출 호르몬인 옥시토신에 의해 젖이 사출되어 아기가 먹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젖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가능한 한 빈 젖이라도 빨리 아기에게 젖을 물리도록 하여 젖 생산을 유도해야 합니다.
   
  7. 성공적인 모유수유를 위하여

아기가 태어나서 엄마젖을 먹는 것은 대단히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화로 인하여 역할 모델과 도와줄 사람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출산전에 모유수유에 대한 기술과 지식을 미리 배워 익혀 두면 더욱 도움이 되고, 중요한 것은 출산 후 모자동실을 실시하여 아기에게 수시로 모유를 먹입니다. 왜냐하면, 출산후 모유수유를 하지 않고 인공젖꼭지를 사용하면 아기가 유두혼동을 일으켜 퇴원후 모유수유를 시작할때 아기가 엄마젖을 거부하여 모유수유를 실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8. 유두혼동이란?

엄마젖을 빠는 방법을 배우기 전에 인공젖꼭지(젖병)로 수유를 시작하면 아기의 기억 속에 인공젖꼭지가 각인되어 나중에 엄마 젖을 주었을 때 엄마 젖을 빠는 방법을 몰라서 젖을 빨지 않으려는 경향을 하는 것입니다. 유두혼동을 방지하려면 컵수유나 스푼 수유를 시도합니다.
   
  9. 모유의 저장과 관리

ㆍ실내온도( 25 도) : 4~6시간 보관 가능
ㆍ실내온도( 19~22 도 ) : 10 시간 보관 가능
ㆍ아이스박스 ( 15 도) : 24시간 보관 가능
ㆍ냉장보관( 0~4 도 ) : 8 일 보관 가능
ㆍ냉동보관 ( 냉장실과 냉동실이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은 냉장고일 경우) : 2 주일
ㆍ냉동보관( 분리되어 있는 냉장고 일 경우) : 3~4개월
ㆍ냉동보관( - 19 도를 유지할 수 있는 냉장고) : 6 개월
   
  10. 모유의 저장용기 선택과 사용법

1) 모유를 냉장 보관할 때 : 투명한 프라스틱 용기(젖병)가 가장 안전하며 너무 요란한 색깔의 플라스틱 용기는 대개 화학약품 처리되어 약품 냄새로 아기가 싫어할 수도 있습니다.

2) 냉동 보관할 때 : 가장 안전한 용기는 유리 젖병이고, 프라스틱 병은 오래 보관할 수 없으며 안정 이 보장된 위생 모유 저장팩(milk bag)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milk bag 을 사용할 경우에는 윗부분에 약간의 공기를 두고 입구를 봉하도록 하여 젖이 얼면서 팽창 돨 때 터지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이중 포장하면 더 안전합니다.

3) 짠 젖 모으기
: 아기가 먹을 만큼씩 보관하면 가장 이상적이고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짠 젖을 냉장 보관 해 두었다가 아기가 먹을 만큼 부어서 먹여도 좋습니다.

4) 얼린 젖 해동시키기 : 냉동 보관한 모유를 먹일 때는 따뜻한 물에 중탕하여 모유온도와 비슷한 온 로 데워 먹이고 가스렌지 사용이나 고열을 가하면 모유 속의 영양분과 면역물질을 파괴하고 아기에게 화상을 입힐 위험이 있으므로 절대 입니다. 한 번 녹인 모유를 다시 얼려서는 안되며, 가끔은 얼렸던 모유를 해동해서 아기에게 먹이면 비누냄새와 같은 향이 나서 잘 먹지 않으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새로 짠 젖을 냉동 보관된 젖과 같이 담아 두고 싶다면
새로 짠 젖을 약 30분 정도 차게한 다음, 같은 용기에 담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젖을 얼린 모유에 바로 담을 경우 젖이 녹아 부패할 수 있습니다.

6) 모유의 색깔 : 짜둔 모유의 크림층이 분리되면 분유가 상한 것처럼 보이지만 정상이므로 흔들어서 먹이면 되구요, 가끔 모유의 색이 파란색, 노란색, 갈색을 띌 수 있는 데, 이것은 엄마가 먹은 음식에 들어 있는 색소로 인한 것이므로 먹여도 됩니다.
   
  11. 모유수유를 하면 왜 변을 자주 보는가?

소화가 잘되기 때문에 하루에 기저귀를 2~6장 정도 적셔 낸다. 대변시 500원 짜리 동전 크기로 볼 때 1회 대변으로 간주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1주일에 한 번 정도 많은 양의 변을 보는 아기도 있다.
변에 점액이나 피가 섞여 나오면 주치의와 상의를 해야만 한다.
  위로
   
PRIVACY_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