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공지사항 사이트맵
   
병원안내 진료안내 클리닉
Home > 클리닉 > 비만체형클리닉 > 산후비만클리닉  
 
주산기클리닉
사춘기미혼여성클리닉
불임클리닉
일반부인과
비뇨부인과ㆍ항문질환
갱년기노화방지클리닉
비만클리닉
건강검진
소아예방접종
 
 
 
  여성이 비만이 되는 가장 중요한 두 시기가 있는데 산후와 갱년기입니다.
이중 산후 비만은 살이 찌기도 쉽지만 빼기도 매우 쉽습니다.
산후 두 달 정도가 지나면 골반뼈도 아물고 오로 같은 증상들도 사라지게 됩니다.
이 시기에 대체로 분만 직전보다 평균 8 킬로그램이 빠지게 되는데, 6 킬로그램은 분만 시 태아, 양수, 태반 무게가 빠짐으로 생기고, 나머지 2 킬로그램 정도는 산후 2달 동안 붓기가 소변으로 빠지고, 자궁의 크기가 작아져서 생기는 것입니다.
산모에 따라서는 분만 후 2개월 뒤의 체중이 임신 전보다 보통 5 킬로그램 정도 많이 나가게 되고, 심한 분들은 10킬로그램 이상 초과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시기의 체중 증가 원인은 주로 임신 유지와 분만에 대비하기 위하여 우리의 신체가 에너지를 축적한 결과인데, 주로 복부 및 허리, 대퇴부, 젖가슴, 엉덩이 등에 지방으로 축적됩니다.
산후비만클리닉에서는 분만 2개월 뒤부터 체계적인 비만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만 후 1년 이내에 임신 전의 날씬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회복하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1. 산후 비만 치료 및 관리 프로그램

비만의 치료와 관리는 어느 한 가지 치료로 가능한 것이 아니라 복합적이며 종합적인 접근으로 개개인의 특성에 맞도록 시행되도록 합니다.

1) 약물치료
FDA에서 공인된 비만치료 약물은 지방흡수억제제인 제니칼과 식욕억제제인 리덕틸 두 가지 뿐으로, 식이요법에 반응이 늦거나 처음 4주간 체중 조절에 재미를 붙이기 위하여 단기간만 사용합니다.

2) 식이요법
개인에 맞게 칼로리를 계산하는데 약 1000 Kcal 전후가 적당하며, 식습관을 평가하여 올바르게 교정합니다.

3) 운동처방
감소된 체중을 유지하는데 중요하며 심폐기능을 향상시키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운동 시간, 운동 종류, 운동 빈도, 운동 강도 등을 개개인에 따라 처방하고 평상 시 습관이나 행동을 조절해서 체중을 줄이는 습성이 몸에 배도록 교육합니다.

4) 국소지방제거법
국소 부위의 과도한 지방 조직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서 지방분해 주사법, 초음파 지방제거술 등이 있습니다.
  위로
   
PRIVACY_POLICY